OS (운영체제) 강좌.팁/윈도우(Windows) 최적화

윈도우 최적화 MsMpEng.exe CPU.Memory 점유율 낮추기 (Windows Defender)

블랙쥬스 2017. 4. 27. 00:05

MsMpEng.exe CPU.Memory 점유율 낮추기

 


 

이번 포스팅 내용은 윈도우 최적화 MsMpEng.exe CPU와 메모리 점유율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MsMpEng.exe는 Windows Defender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하는 자체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를 유입을 막는 백신프로그램으로써 Windows Defender이 실행되기 위한 구성요소 실행 파일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 백신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면서 MsMpEng.exe 라는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됌 과 동시에 CPU 와 메모리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는데, 이 점유율이 컴퓨터 사양이 높다면 사용자들이 느끼 못하지만, 컴퓨터 사양이 보급형 수준이라하면 MsMpEng.exe 이 실행되면서 컴퓨터가 프리징(느려짐 끊킴)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MsMpEng.exe 를 점유율은 낮춰 윈도우 환경을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위에 보는 사진과 같이 본 글쓴이 컴퓨터는 CPU점유율이 24%로 잡혀있으나 이 수치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수치입니다. 일시적으로 사진을 캡쳐하여 찍은 사진이고, 구독자분들이 사용하는 CPU점유율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본 글쓴이는 저 수치도 용납할 수 없어서 과감히 CPU 점유율 과 메모리 점유율을 줄이는데 힘을 쏟아 부었습니다.

 

일단 저 MsMpEng.exe는 강제종료도 안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이렇게 강제종료를 하려고 해도 "엑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라는 문구만 발생할 뿐 전혀 종료나 삭제 또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써야 하는데, 일단은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Windows Defender 설정으로 가서 제외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 한가지가 있고

두번째 방법으로는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하는 방법으로 Windows Defender 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인데

 

먼저 첫번째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을 사용 하면 MsMpEng.exe 는 작업관리자에 표기가 되고 약간의 CPU와 메모리 점유율을 낮출 수는 있으나 완벽하게 종료하지는 못합니다.)

 

 

먼저 설명을 하기 앞서 Windows Defender을 실행 시켜야 합니다.

 

보통 Windows Defender을 실행하는 방법은

 

보통의경우 시작->제어판->Windows Defender 실행

윈도우8 또는 10 기준 윈도우로고키+I(알파뱃) -> 업데이트 및 복구 -> 좌측상단 2번째 로 이동하면 됩니다.

 

Windows Defender가 실행 되었다면 우측 상단 "설정"을 눌러줍니다.

 

설정을 눌러주었다면 위에 설명 한 것 처럼 Windows Defender 항목으로 이동하여 "제외 사항 추가"를 클릭해 줍니다.

 

 

제외 사항 추가 항목을 클릭하고 저 사진에 보이는 2가지 항목을 추가 해주기만 하면 MsMpEng.exe CPU와 메모리 점유율은 낮춰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도 언급한 두번째 방법으로는 Windows Defender 자체를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비활성화를 시키게 되면 작업관리자에서도 MsMpEng.exe 자체파일이 실행이 되지않고 CPU와 메모리 점유율은 낮추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Windows Defender를 비활성화 하게 되면 다른 백신프로그램 사용하는 것 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방법은 제 포스팅 내용에 Windows Defender 활성화 및 비활성화 하는방법이라는 포스팅이 작성되어있는데 여기서 비활성화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독자분들이 이 긴 포스팅을 읽고 따라하시기에는 귀찮은 일이신것을 본 글쓴이도 잘 알고 있기에

아래 링크로 Windows Defender 활성화 및 비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작성한 것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손 쉬운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위 링크로 접속하여 Windows Defender를 비활성화 해주시면 MsMpEng.exe 이 작업관리자에서 삭제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우측 사이드바 "이웃추가"를 눌러 글쓴이와 소통하고,

본문 아래 "공감"버튼 꾹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