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운영체제) 강좌.팁/윈도우(Windows) 최적화

윈도우SSD최적화 디스크 조각모음 활성화(켜기) 및 비활성화(끄기)

블랙쥬스 2017. 7. 20. 13:33

디스크 조각모음 활성화(켜기) 및 비활성화(끄기)

 


 

이번 포스팅 할 내용은 디스크 조각모음 활성화(켜기) 및 비활성화(끄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미 많으신 분들이 디스크 조각모음을 끄는 방법으로 1순위로 뽑히는게 사용하고 있는 로컬디스크(하드디스크속성 도구에 들어가서 끄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신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또한 끄는 방법중 대표적인 방법으로써 사용자가 직접 눈으로 보고 판단하여 컴퓨터를 익힐때 쓰는 방법중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블랙쥬스의 취미생활 블로그에서는 간단한 조작으로 윈도우,SSD 최적화 하는 방법을 배치파일로 만들어서 이 글을 읽고 있으신 구독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편리함을 느끼기 위해 만들게 되었습니다. 배치파일에 명령어는 별것 들어간것은 없습니다만, 이 배치파일을 만들게 계기는 역시 간단하게 컴퓨터 세팅(설정)을 하기 위해서 만들었고, 또 한가지 이유로는 아직까지 여러 블로그나 타사이트에 디스크 조각모음 활성화 및 비활성화 하는 배치파일은 많이 보지 못했다는 이유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위 사진처럼 배치파일은 실행하여 디스크 조각모음을 활성화(켜기) 및 비활성화(끄기)를 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시는 분들께서 참고하셔야 할점으로는 윈도우10부터는 디스크조각모음이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모음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윈도우SSD 최적화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모음 활성화 및 비활성화.7z


압축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배치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압축파일을 다운받으시고 실행하실때에는 반드시 같은 경로의 디렉토리(폴더)에 위치하여 압축해제를 하셔야 하며, data폴더와 배치파일이 같은 경로에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압축을 해제 하셨다면 배치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본 글쓴이가 만든 배치파일은 별도의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셔도 관리자 권한으로 배치파일이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혹시나 만일 엑세스거부로 인해서 변경이 안되시거나, 실행이 안되실때에는 번거로우시겠지만 마우스 우측 클릭을 하여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배치파일이 무리 없이 실행이 되실겁니다.

 

 

압축을 해제하고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나오게 되는 화면입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키보드 숫자키 "1"키 "2"키 를 누르시면 자신의 원하시는 디스크 조각모음 설정 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이지만, 많은 구독자분들이 글을 보는 입장에서 쓸모없는 글을 작성하는 것 보다는 간단 명료하게 설명하시는것을 좋아하시는것 같아서 별도의 부가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