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운영체제) 강좌.팁/윈도우(Windows) Tip

오른쪽마우스 클릭 CMD(명령 프롬프트) 항목 추가하기

블랙쥬스 2017. 5. 7. 00:08

CMD(명령 프롬프트) 항목 추가하기

 


 

 

이번 포스팅 내용은 오른쪽 마우스 클릭시 CMD(명령 프롬프트)관리자권한 이 항목에 추가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CMD(명령 프롬프트)관리자권한 항목추가는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방법으로 설정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별도의 .reg확장자 파일이 아닌 배치파일로써 구독자 분들이 편의를 위해 만들게 되었습니다.

 

배치파일 실행 시 CMD(명령 프롬프트)관리자권한이 항목이 추가되는 곳은 바탕화면, 비어있는 디렉토리로컬드라이브, 이동식디스크, 디렉토리 폴더 이 3가지 항목에 추가를 하였습니다. 일반 바로가기실행 파일이나 .exe실행파일에는 이 항목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으로는

 

윈도우7 관리자계정 실행 기준 - 윈도우로고키 + R -> CMD 입력후 엔터

 

윈도우10 기준 - 윈도우로고키 + X ->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클릭 (단축키는 "A")


우클릭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권한).cmd


위 배치파일은 다운로드 하시고 실행하게되면 위 화면처럼 뜨게 됩니다.

메뉴는 2가지로 어렵지 않고 간편하게 만들었습니다.

 

키보드에서 1번을 누르고 엔터키를 누르면 CMD(명령 프롬프트)관리자권한이 항목에 추가가 되고, 2번키를 누르고 엔터키를 누르면 CMD(명령 프롬프트)관리자권한 항목이 제거가 됩니다.

 

이 배치파일을 만들게 된 이유에는 역시나 사용자 편의를 위해 만들게 되었고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배치파일 실행시 자동으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되게 하였으나, 만약 엑세스 거부 문구가 나오게 된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배치파일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환경 : 윈도우7 , 윈도우10 RS1

2가지 운영체제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윈도우XP와 윈도우8.1은 별도의 테스트를 하지 않았으나 윈도우8.1에 경우에는 위 배치파일로도 설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