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운영체제) 강좌.팁/윈도우(Windows) Tip

Windows10 윈도우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추가 및 제거

블랙쥬스 2017. 5. 30. 16:56

Windows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추가 및 제거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에는 해당 응용프로그램 바로가기가 나타나게 된다.

이 아이콘은 말그대로 바로가기 이며,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경로가 지정되어 있는 파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 바로가기 파일에 단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이다. 아이콘 좌측 하단에 표시 된 화살표를 신경쓰지 않는사람도 많겠지만, 컴퓨터 꾸밈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은 여간 거슬리는 모양일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배치파일로 만들어 보게 된것이 바로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모양 추가 및 제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다.

 

 

아이콘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번쯤 들어본 바로 다음 카카오톡 아이콘이다.

보는것과 같이 위에는 화살표 모양이 표시된 것과, 화살표 모양이 표시되지 않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럼 이 방법을 간단하고 쉽게 만들어본 배치파일을 설명을 하겠다.

먼저 이 배치파일은 압축파일 형식으로 되어있다. 왜? 압축파일이지?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윈도우 XP, 윈도우7 이 2가지의 운영체제에서는 간단하게 레지스트리 작업만 해준다면 아이콘을 표시하고 제거하는게 간단했었다.

하지만 윈도우10으로 운영체제가 최신화 된 시점에서부터는 레지스트리를 건드린다면 화살표 모양은 제거가 되나, 알수 없는 이미지 파일의 공간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하여 압축파일을 만들어서 2가지의 파일을 넣어두었다.

 

이 배치파일을 다운받을때에는 반드시 같은 경로의 2가지 파일이 존재하여 있어야 하며, 2가지중 한가지 파일을 삭제하게 된다면, 아이콘은 사라질 수 있으나, 이미지를 불러올수 없는 아이콘을 발생하게 될 것이다.


Windows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추가 및 제거.zip


 

 

위 압축파일을 다운받고 압축을 풀면 된다. 반드시 같은 경로의 2가지 파일이 존재하여야 한다.

Blackjuce라는 파일이 있어야만 화살표 모양이 제거가 된다.

(blackjuce 이 파일은 절대 파일이름을 수정하여서는 안된다.)

 

 

자 이제 압축을 해제하고 본 배치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나오는 화면이다.

 

1번을 클릭을 하게 되면 바로가기 아이콘 좌측 하단에 화살표 모양이 추가가 되고,

2번을 클릭을 하게 되면 바로가기 아이콘 좌측 하단에 화살표 모양이 제거가 된다.

 

단순 키보드 단축키 번호키만 입력하고 엔터만 누르면 된다.

 

테스트 OS (운영체제)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10 RS1 (레드스톤1)

윈도우10 RS2 (레스스톤2)

 

윈도우 XP를 제외하고 윈도우7 이상 버전에서 테스트 하였으며, 이상없이 작동한 것을 확인하였다.

간혹 돌아다니는 배치파일들은 윈도우7까지는 잘 적용될 수 있으나, 윈도우10에서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다

반드시 위 배치파일을 다운받고 2가지 파일을 같은 경로에 위치하여 실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