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운영체제) 강좌.팁/윈도우(Windows) Tip

오른쪽마우스 클릭 캡처도구 항목 추가하기

블랙쥬스 2017. 5. 13. 00:03

오른쪽마우스 클릭 캡처도구 항목 추가하기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중 하나인 "캡처도구" 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 시 항목에 추가하는방법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을 싫어하시는분은 안쓰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알고 있습니다. 다만 기본프로그램중 하나인 "캡처도구"는 제가 사용을 해 본 결과 다른 기타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월등한 가성비 프로그램임을 자부합니다. 제약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윈도우7 부터는 기본프로그램으로 넣어 둔 이유가 많은 사용자들이 캡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을 하게 되어 마소에서도 기본적으로 탑재를 시켜둔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캡처도구"를 어떻게 추가를 하냐가 관건입니다. 이미 쓰고 계신 분들도 상당하겠지만 모르시는분들도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고 기본에 충실한 기능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유형 캡처 :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을 그려서 해당 부분만 캡처하는 방식입니다.

사각형 캡처 :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해당 화면을 캡처하는 방식입니다.

창 캡처 : 자신이 원하는 대상에 특정 프로그램 화면만을 캡처하는 방식입니다.

전체화면 캡처 : 말그대로 자신이 현재 모니터 화면상에 활성화 되어 있는 모든 화면을 캡처하는 방식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파일이라고 다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만큼 필요한 것만 담고 가볍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항목에 "캡처도구"항목 추가 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배치파일을 다운받아 실행을 시키게 되면 위에 보이는 사진과 같이 항목이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마우스 캡처도구 추가 및 삭제.cmd


배치파일을 다운받고 실행하게되면 좌측에 보이는 화면처럼 초기화면이 뜨게 됩니다.

(꼭 다운로드경로를 지정하여 저장한 이후에 실행을 하셔야합니다. 다운로드 할때 실행으로 배치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무한창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기본 메뉴는 간단하게 2가지로 구성하였으며 1번키를 누르면 "캡처도구"항목이 추가가 되고 2번키를 누르게 되면 항목에서 "캡처도구"가 삭제 됩니다. 이 배치파일은 .reg 확장자 파일에 형식을 배치로 만들어 놓은 파일입니다.

 

위 배치파일로 실행하기 번거롭거나 의심이 되시는 분들은 아래의 다른방법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윈도우로고+R(실행) -> snippingtool 입력 후 엔터 누르시면 캡처도구가 실행됩니다.

2. 윈도우키 ->캡처도구 검색하면 캡처도구 프로그램이 검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