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운영체제) 강좌.팁/윈도우(Windows) 최적화

윈도우SSD 최적화 트림(TRIM)기능 활성화(켜기) 및 비활성화(끄기)

블랙쥬스 2017. 7. 19. 15:09

윈도우 SSD 최적화 트림(TRIM)기능 활성화 및 비활성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윈도우 SSD 최적화 하는 방법에 일부중인 하나인 가장 중요한 기능인 트림(TRIM)기능 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먼저 SSD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트림(TRIM)기능을 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림(TRIM)이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데이터(파일)를 이동 또는 삭제를 하면, 데이터가 있던 자리 즉 하드(SSD) 섹터에 있던 데이터가 깨끗히 지원지는게 아닌 원 데이터들의 자리를 빈공간으로 인식하게 만들어 주소값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중 트림(TRIM)은 빈 공간으로 인식한 값을 삭제하는것이고, 만일 트림기능이 비활성화가 되어있다면, 데이터가 삭제가 된것이아닌 값만 삭제된것을 의미하게되고 이 데이터들이 차곡차곡 쌓이게 되면 점점 느려지는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SSD 의 경우 트림(TRIM)기능을 활성화 하여 SSD 의 수명을 연장하고, 필요없는 데이터를 줄임으로써, 쓰기속도와 읽기속도를 향상하여 SSD 의 성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SSD최적화 트림(TRIM)기능 활성화 및 비활성화.7z


 

 

 

위 압축 파일을 다운받게 되면 나오는게 되는 활성화 창 입니다.

 

압축파일을 풀때에는 반드시 배치파일만 푸는것이 아닌 같은경로에 배치파일과 data파일이 존재하여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같은 경로(디렉토리)에 압축을 풀고 배치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압축파일 상태에서 배치파일을 실행하시면 실행이 안되거나, 무한창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같은경로의 2가지 파일과 폴더를 압축을 풀고 실행하셔야 합니다.

 

별도의 관리자권한을 실행시키지 않아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이 됩니다. 만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이 안되신다면 해당 배치파일을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여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