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운영체제) 강좌.팁/윈도우(Windows) Tip

프린트 인쇄대기열 삭제,일시정지 해결방법(스풀링)

블랙쥬스 2017. 6. 13. 17:19

프린트 인쇄대기열 삭제,일시정지 해결방법(스풀링)

 


 

인쇄가 안될때 혹은 프린터 스풀링이 삭제중일때 또는 인쇄가 중지중일때

프린트를 인쇄를 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인쇄가 되어야 하는데, 간혹 인쇄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인쇄가 안될때, 대기문서가 삭제가 안될때, 일시정지가 안될때, 인쇄 취소가 안될때, 용지가 안나올때

이럴 때 자신의 제어판- 장치및 프린트로 이동하여 자신의 프린트 인쇄대기열(목록)을 확인하여 일시정지 또는 인쇄취소를 누르게 되는데, 이상하게도 인쇄취소가 되지 않고 삭제 대기중 또는 일시정지 대기중으로 문구가 뜨게 된다.

그리하여 자신의 프린트를 리셋하거나 또는 컴퓨터(본체)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삭제가 되어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을것이다.

위에 방법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 방법을 매번 할순 없지 않은가..? 왜? 중요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면 컴퓨터(본체)시스템을 재부팅 할 수 없는경우가 분명 발생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번 배치파일을 만들어 구독자들이 손쉽게 재부팅을 하지 않고 윈도우 시스템 상에서 Print Spooler(프린트 스풀링) 하고 시스템폴더에서 해당 대기문서를 삭제 하는 방식으로 배치파일을 만들게 되었다.


PrintSpooler인쇄대기열(목록) 삭제.CMD


 

배치파일 다운로드 할때 열기가 아닌 저장으로 하신 이후에 작업을 진행하셔야 됩니다.

위 배치파일을 다운받게 되면 나오는 화면이다.

블랙쥬스 블로그에서는 언제나 키보드 단축키 1번과 2번키를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여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기를 클릭하지 않고서도 가능하다. 다만 아주 간혹 "엑세스거부"문구가 발생한다면.. 어쩔수 없이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기를 클릭해야 한다.

 

본 배치파일은 Print Spooler(스풀링) 서비스를 재시작하는 방법이며, 윈도우 운영체제 System32\Spool\printers 폴더내에 있는 대기문서 파일들을 삭제하는 명령어가 같이 포함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