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ETC

티스토리 네이버 상위노출된 포스팅 누락되다.

블랙쥬스 2017. 5. 21. 17:04

네이버 상위노출된 포스팅 누락되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신경 쓰이는 "누락문제"가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다. 또는 3페이지 저품질 걸렸다. 라는 느낌을 받는 순간 네이버는 해당 포스팅 게시물을 삭제하고 다시 글을 새롭게 작성하여 글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본 글쓴이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조금 다른 느낌을 받는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해당 포스팅 게시물이 누락되는 순간 한개의 포스팅 게시물만 누락되는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한가지의 포스팅이 누락되는 순간 복합적으로 3~4개가 동시에 누락에 걸려버린다.

 

위 사진을 보게되면 이 누락된 글은 17년5월18일 오후에 누락이 걸린 게시물들이다.

근데 이 누락된 글들이 이번이 한번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떻게 그 결과를 알아냈냐고 물어보신다면 답은 간단하다. 저 위에 4개의 게시물들은 최근의 네이버 블로그 정확도순으로 해당 키워드들이 검색되었을때 상위노출로 검색되었던 게시물이다. 그런데 위에 언급한것처럼 이번이 한번이 아니라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본 글쓴이에 포스팅 자료에서 유입키워드가 80~100개로 검색된 자료들이라는 것이라는점과 최근의 유효키워드 뿐만 아니고 유입로그로 들어온 결과를 보게되면, 방문자수가 급격히 줄어들게 되었다. 그래서 느낀점은 단 하나 네이버로 인하여 유입이 되면 되는것이고, 안되면 안되는것이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렇다면 블로그 운영을 어렵지 않느냐라고 하는 분들이 있을것이다. 하지만 검색엔진 사이트가 한개뿐인가? 아니다 검색엔진은 구글,네이버,다음,빙,줌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사이트에서 블로그 포스팅들이 올라가게 된다. 물론 각 사이트마다 RSS등록과 웹마스터도구로 사이트 등록, 사이트맵 등록을 해주는 방식이다.

 

 

이런식으로 블로그 주소로 검색하여도 해당 포스팅 자료는 올라오지 않고 누락되어 버린다. 하지만 하루이틀지나게 되면 네이버 로봇이 다시 가동하여 해당 포스팅이 다시 올라가기는 하나, 이미 상위노출에서 없어진것과 포스팅 날짜가 오래되어 한참 뒤로 글이 밀려나 버린다.

 

 

본 글쓴이는 과감히 네이버 유입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기로 하였다.

고로 신경 쓰지 않게 되자 다음,구글에서 유입이 많이 되고 있다. 위 사진은 네이버로 유입된 사이트들이 무궁무진하게 많아 보이나 첫페이지에서만 찍은 사진이여서 다른 사이트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좌측에 보이는 유입 순위를 보면 알수 있다. 구글에서 유입되는 수가 네이버와 1:1로 비슷하게 유입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점으로 위안을 쌓는다.

 

 

로봇으로 포스팅자료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네이버는 웹마스터도구수집요청을 해야한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도 누락된 게시물이 100% 올라간다고는 장담하지 못한다. 최근에는 누락된 게시물들을 다시 작성해보기도 하였다 대표적으로 전세자금대출 관련 도움자료라는 포스팅을 5번이나 재작성도 해보고 글도 바꿔보고 사진도 수정해보고 여러가지 방법을 통하였지만, 그 결과는 무용지물 답이없다. 내용을 다르게 써도 사진을 변경해봐도 해당 포스팅 게시물은 전혀 올라가지 않는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블로거들에 눈에 호강만 시켜줄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도구는 아닌거 같다.

 

결과는 나에게 있어서 상위노출된 포스팅 자료는 누락에 지름길이라는것을 받아들일 뿐이다. 해결방법은 없는것 같다. 유입을 많이 원한다면 네이버블로그를 운영을 하는게 정답인듯 하다.